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팁&정보

검색엔진의 로봇 긁어가는 것 막기, 검색엔진 노출 방법

1. URL을 변경
주소 자체가 변경이 되기에 이런저런 후유증이 생기지만 일단은 가장 빠르고 가장 쉬운방법.
단순 미봉책에 불과할 뿐이지만 검색엔진 자체에 검색되는것이 싫지만 이런저런 것들을 하기 싫은 귀차니즘 사용자들을 위해서는 가장 깔끔한 방법.


2. robots.txt 를 이용하여 검색로봇을 차단 할 수 있는 방법
[CODE]User-agent: * Disallow: /[/CODE]
자신의 홈페이지 루트에 메모장으로 robots.txt 파일명으로위의 내용을 적어 FTP로 올려준다.

* robots.txt 유의사항
1. 사이트는 하나의 "robots.txt" 만을 가질 수 있다
2. "robots.txt" 문자열은 모두 소문자이어야 하며, 공백은 허용 되지 않는다.
3. 최상위 디렉토리의 robots.txt만 읽는다. (다른 디렉토리의 robots.txt는 아무소용이없다)



3. 메타 태그를 사용하여 검색로봇을 차단 할 수 있는 방법
[CODE]<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nofollow">[/CODE]
사용하는 홈페이지 인덱스 파일이나 테터툴에서는 스킨파일 상단에 넣어 사용하면 된다.

구글 로봇을 제외한 다른 검색 로봇을 허용하시려면[CODE]<META NAME="GOOGLEBOT" CONTENT="NOINDEX, NOFOLLOW">[/CODE]

4. 해당 검색엔진에 삭제 메일 보내기
검색어 및 삭제사유,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 주소를 고객센터에 알려주면 삭제해 준다. 다음 RSS넷을 통하여 한명이라도 구독하고 있다면 다음으로 접속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경우역시 다음고객센터에 메일을 보내서 대응하면 된다.

더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 할 것.

출처 및 참고 사이트 :
http://tagin.net/bbs/view.php?id=server&no=9
http://www.google.co.kr/intl/ko/remove.html
http://www.robotstxt.org
http://bbs.kldp.org/viewtopic.php?t=43821



검색엔진에 자신의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가 조금더 잘 띄게 노출하는 방법

1. 타이틀 태그를 이용하는 방법
검색엔진에서 각 포스트별로 타이틀을 나타내어 주면 일단은 검색엔진에서 좀더 효과적으로 검색이 되는것을 느꼈다.
파이어준님의 태터툴즈 0.95에서 사라진 제목표시기능 살리기팁을 참고하면 좋다.


2. 메타 키워드를 활용
[CODE]<META name="description" content="1977년 이승묵의 개인홈페이지 블로그"> [/CODE] 브라우저의 제목과는 달리 자신의 홈페이지에 대한 소개를 적어 놓으면 된다. 검색엔진에서 내용이 출력됨.
테터툴을 사용한다면 스킨 상단에 적절한 소개와 또는 프로필을 적어 넣어두면 된다.


[CODE]<META name="keywords" content="imno1, 중국어, 테터툴, tatter, blog, qpst, PHP-nuke, win2003, iis, Serv-U, Rainmeter, Rainlendar, cakewalk, 교통카드">[/CODE] 자신의 홈페이지에 연관된 중요단어 또는 검색어 등을 사용할수 있다고 한다. 최대 200개 까지라고 하지만..ㅡ.ㅡ;;


야후 검색에서 테스트 용으로 찍어본 스크린샷 //개인적으로 찾고 싶은 친구가 있지만 찾지를 못해 내 이름을 알리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성백아~ 대호야~ 네이버 빼고 검색엔진에서 나를 찾아줘~!!

3. 주요한 검색어의 반복, 그리고 볼드체를 사용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ponsor.yahoo.co.kr/guide/sub5_2.php 페이지 하단 무료 전자책 다운로드 (PDF일 형식) 다운로드 받아 읽어 보면 조금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