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팁&정보

몸이 피곤할 때 보면 좋은글




1 너무 바빠서 수면 시간이 부족할 때


잠자기 전에 샤워하라 숙면이 관건. 잠들기 전에 샤워를 하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 물 온도는 체질에 따라 조금 달리하면 좋은데 태음인이나 소양인은 더운물로, 소음인이나 태양인은 시원한 물로 샤워하는 것이 좋다. 잠자는 자세를 바꿔라 오른쪽으로 누워 무릎을 구부리고 자면 간 기능과 폐 기능이 좋아지니 참고할 것.



2 자판을 오래 쳐서 손목이 아플 때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위치를 점검하라 모니터를 자기 정면 쪽에 놓으며 화면의 가장 윗자리를 눈높이와 맞춘다. 키보드와 마우스는 어깨가 펴진 상태의 높이로 충분히 낮추며, 마우스는 손을 옆으로 구부리지 말고 팔목과 일직선을 유지해 가볍게 쥐는 것이 좋다. 앉은 상태에서도 자주 스트레칭을 하라 손을 양쪽에 편안히 늘어뜨리고 5초 이상 흔드는 것을 3번 반복하고, 팔을 앞으로 뻗은 다음 손가락을 최대한 쭉 벌린 후 5초 동안 5번 계속 반복한다.



3 과음으로 몸이 고달플 때


수다를 떨어라 체내 알코올은 10% 호흡기를 통해 배출되므로 사람들과 이야기를 많이 나누거나 심호흡을 자주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단감을 먹어라 잘 익은 단감 2~3개를 먹어주면 좋다. 감에 많이 들어 있는 과당이 혈액 속의 알코올 분해 속도를 빠르게 해주고 술로 인해 부족해진 영양분과 에너지를 혈액에 보충해 준다.



4 컴퓨터 작업을 오래해서 허리가 아플 때


앉는 자세를 교정하라 의자에 앉을 때 가급적 등받이 쪽으로 바싹 대고 엉덩이뼈가 무릎과 직각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 좋다. 하루에 1시간 이상은 걸어라 매일 1시간 정도 걷는 것이 좋다. 여의치 않으면 쉬는 시간, 식후 등에 틈틈이 걸어보자. 매일 윗몸 일으키기를 하라 반듯이 누워 무릎을 굽히고 배 쪽으로 다리를 최대한 끌어당기는 자세에서 10초 이상 유지한 후 풀어주는 것을 10차례 이상 반복한다.



5 스트레스를 받으면 속이 쓰릴 때


친한 사람과 맛있는 음식 먹으면서 수다 떨어라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이 관건. 하루 세 끼 즐겁게 먹고 시시콜콜한 이야기라도 속으로 끓지 말고 친한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 내 마음을 풀어보자. 스트레칭을 하라 스트레스를 받으면 근육이 긴장된다. 그런데 역으로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면 스트레스 이완 효과를 볼 수 있다.



6 잠이 부족하지 않은데 자꾸 졸음이 밀려올 때


수면 시간을 규칙적으로 지켜라 아무 때나 자는 것은 기면증으로 만성적인 수면 질환이다. 규칙적인 생활 습관이 매우 중요하다. 잠드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만큼은 매일 규칙적으로 유지하라. 하루에 3번 가벼운 운동을 하라 하루에 5분씩 3회 정도 틈틈이 스트레칭 같은 가벼운 운동을 하면 근육과 몸의 누적된 피로를 풀 수 있어 숙면에 도움이 된다.



7 업무 스트레스로 머리가 너무 아플 때


오미자차를 마셔라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로 피로할 때는 오미자차가 좋다. 오미자를 살짝 흔들어 씻어 물기를 뺀 후, 티스푼 4개 분량에 물 4컵을 붓고 적당히 끓인 후 꿀을 조금 타서 마시자. 너무 오래 끓이면 신맛이 강해지니 적당히 끓일 것.



8 어깨가 심하게 뭉쳤을 때


어깨를 자주 마사지하라 혈액 순환이 잘 안 돼서 어깨에 통증이 올 수 있는데 뭉친 어깨는 마사지를 자주 해주는 것이 좋다. 다리 꼬고 앉지 마라 다리를 꼬거나 비스듬히 앉는 자세를 자제하고 바르게 앉는 습관을 갖는다. 요가나 필라테스를 배우는 것도 좋은 방법. 자세를 바르게 교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9 야근하면서 계속 담배를 피웠더니 가슴에 압박감이 느껴질 때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어라 기존의 일반적인 식생활을 유지하면서 토마토, 양배추, 브로콜리 등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포함한 균형 있는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0 모니터를 오래 봐서 눈이 너무 피곤할 때


모니터를 좀더 아래로 설치하라 눈이 뻑뻑할 땐 모니터를 살짝 아래로 내려다보게 설치하면 도움이 된다. 모니터를 내려다보면 안구의 수분이 공기에 덜 노출되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다. 규칙적으로 눈 휴식 시간을 가져라 의식적으로 휴식 시간을 갖지 않으면 과로하기 쉬우므로 컴퓨터를 50분 사용하면 10분은 눈을 쉰다